유승완은 ‘마카롱’을 운영하는 (주)블리몽키즈의 창업가이자 대표입니다.
마카롱은 14억 인구 대국인 인도에서 K뷰티를 유통하는 플랫폼입니다. 2019년 인도 시장에서 처음 선보인 앱 ‘마카롱’은 코스알엑스, 조선미녀 등 380여 개 K뷰티 브랜드의 1만 8000여 개 제품을 유통하며 인도 최대 K뷰티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블리몽키즈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비 209% 성장하며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블리몽키즈는 현재 인도 K뷰티 총 수출액의 21%를 차지하며 K뷰티 수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뷰티 시장이 가장 주목하는 지역은 인도입니다.
글로벌 뷰티 브랜드들은 중국이 15년 전 겪었던 소비 급성장 단계가 인도에서도 재현될 가능성이 크다는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인도는 2030년이면 15-45세의 중산층 소비자가 전체 인구의 절반에 이를 전망입니다.
인도는 한국과 전혀 다른 문화적, 역사적 기반을 가진 시장입니다. 유승완 대표는 14년 이상의 인도 비즈니스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블리몽키즈는 인도에 자회사를 운영하며 K 브랜드들의 현자 유통을 원스톱으로 연결하는 AI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카롱은 올해 3월 중동 6개국에 서비스를 런칭하며 사세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중동은 정치적 중립성으로 인해 전세계 부유층 관광객들을 빨아들이며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K뷰티는 치열해지는 일본과 미국을 넘어 제 3의 시장을 개척해야 할 모멘텀에 와 있습니다. 지난 4년간 유승완 대표가 이 시장에서 목격한 기회와 도전은 무엇일까요?
넥스트커머스 2025 Day1에서 유승환 대표의 이야기를 놓치지 마세요.